코쿠닝

기후동행카드 구입처 사용법 주의사항 본문

하루 경제

기후동행카드 구입처 사용법 주의사항

언제나삼 2024. 1. 29. 01:00
반응형

기후동행카드의 구입처 및 사용법 주의사항이 사용전 매우 중요하다. 2023년 9월 11일에 서울특별시에서 발표한 교통카드로써, 1회 요금 충전(6만 5천원, 따릉이 포함)으로 30일간 대중교통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카드이다. 해당 카드에 대해 알아봅시다

기후동행카드 구입처 사용법 주의사항
기후동행카드

 

1. 기후동행 카드 구입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아무래도 현재 진행형인 카드이기에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사전 정보를 통해 구입하는 것이 용이하다.

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2가지 종류로 진행된다. 이미 실물카드에 대해서는 1월 17일부터 판매가 시작되었기에 편의점을 통하여 구매가 가능하다. 자세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가. 모바일카드

   - 등록방법: OS 12 이상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모바일티머니 앱 사용 (iOS 미지원)
   - 충전방법: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월 이용요금 계좌이체 충전
 
 
나. 실물카드
 
    - 가격: 3,000원(지하철 고객안전실은 현금 구매만 가능, 편의점은 신용카드 구매 가능)
 
    - 판매처: 서울 지하철 고객안전실, 역 근방의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 사용등록: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사용 등록 필수
 
    - 충전방법: 역사 내 무인충전기 이용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크기
기후 동행 카드

2. 기후동행 카드 구입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사용이 가능한 곳이 제한적이며, 기타로 사용시 주의해야 될 점이 있다. 반드시 사전에 숙지하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바란다.

 

가. 사용시 주의사항

● 하차시 카드 태그는 필수이며 미태그 2회 이상 발생 시 24시간 동안 카드 사용이 중지된다. 미태크 패널티는 사용기간 (30일, 연장무관)이 종료되면 리셋된다.

● 타 티머니 카드와 다르게 서명란이 있으며 반드시 서명하여야 한다.

● 환불 및 따릉이 이용 등을 위해서는 티머니 홈페이지 가입 후 카드등록이 필수이다.

● 편의점에서 충전이 불가능하다.

● 사용 기간은 사용 시작일자 04시부터 종료일 다음날 03시 59분까지이다.

 

나. 이용 제한

해당 카드는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으로 탈수 있지만, 신분당선과 다른시 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된다. 

또한 서울에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여도 해당 지역에서 벗어난 곳에서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하여 하차할 수 없다. 

자세한 기후동행카드 사용 서비스 범위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를 통해 알수있다.

https://news.seoul.go.kr/traffic/archives/510963

 

사용법 안내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카드사용법 안내 2024.01.27.~06.30.

news.seoul.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