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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인공지능 경제

구글 지도 생성형 AI 챗봇 기능 LLM 도입

언제나삼 2024. 2. 14.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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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지도 Google Maps에 생성형 AI 챗봇 기능을 탑재한 거대언어모델 LLM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거대언어모델 도입 시, 나타나는 구글지도의 서비스 변화를 예측하여 보자.

구글 지도 생성형 AI 챗봇기능 LLM 거대언어 모델 도입
구글 지도 생성형 AI 챗봇기능 LLM 거대언어 모델 도입

 

 

1. 구글지도 생성형 AI 도입


 

생성형 AI 인공지능은 자연어 처리 및 기계 학습 기술을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의 다양한 형식의 정보를 생성하고 이해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해당 기능을 구글 지도 Google Maps에 도입된다는 것은 사용자들이 구글맵을 켜놓고 챗봇과 대화하듯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적합한 장소를 추천해 줄 것으로 본다.

 

구글지도에 도입되는 생성형 AI는 그 동안의 2억 5천만 개 이상 장소에 대한 세부정보와 3억 명이 넘는 이용자의 커뮤니티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었다. 이에 거대언어모델인 LLM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춰서, 원하는 식당이나 관광지를 찾아주고 그 해당 장소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는 가이드 역할을 할 예정이다.

 

 

 

2. 거대언어모델 LLM ( Large Language Model ) 이란


"LLM"은 "Large Language Model"의 약어로, 대형 언어 모델을 뜻한다. 대형 언어 모델은 수백만 개 이상의 매개 변수를 가진 규모가 큰 인공지능 모델을 말한다. 이러한 모델은 기계 학습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많은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한다. 그리고 또한 다양한 언어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예로써, OpenAI의 GPT 시리즈는 대형 언어 모델의 대표적인 예이다. GPT-3는 수억 개의 매개 변수를 가진 모델로, 다양한 자연어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 모델은 인터넷에서 수집한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전 학습되었다.

 

이번 거대언어모델의 구글지도에서 활용은 해당 LLM의 현주소를 알수 있는 좋은 예이다.

 

데이터가 축적된 구글은 거대언어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거대언어모델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예정인 구글맵

 

 

3. 구글지도에 LLM 도입시 나타나는 변화


가.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결과 제공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검색하는 니즈를 더 잘 이해하고 해당 정보에 대해 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주변의 맛집 추천해 줘"라고 요청하면, LLM이 사용자의 위치와 선호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수 있다.

 

나. 질문에 대한 실시간 응답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생성형 AI가 이를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적절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비가 올까요?"와 같은 질문에 대해 날씨 정보를 포함한 응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 사용자 피드백에 기반한 응답

LLM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분석하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사용자가 특정 장소에 대한 리뷰를 남기면, 이를 분석하여 해당 장소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유사한 장소를 추천할 수 있다.

 

라. 맞춤형 여행 추천 서비스 제공

LLM은 사용자의 과거 이용 기록 및 선호도를 분석하여 맞춤형 여행 일정을 제안하거나 관심있는 장소를 추천할 수 있다. 

 

마. 다양한 언어 및 문화 지원

LLM은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구글지도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더욱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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